세계무술연맹

세계무술연맹 WoMAU (World Martial Arts Union) 소개

세계무술연맹(World Martial Arts Union ; WoMAU)은 국가 무형문화재로 지정된 택견의 보존과 홍보를 위해 1998년부터 개최되기 시작한 충주무술축제가 세계축제로 발전되면서 2002년 10월 2일 축제에 참여한 26개국 28개 무술단체들이 무술이 지닌 평화와 정의의 가치를 확산시키는 세계무술공동체의 중심기구 역할을 하자는 데 합의하면서 창립되었다.

이 후 매년 충주에서 정기적으로 개최되는 총회와 축제, 세미나 등과 같은 다양한 국제무술교류 사업을 통해 전통무술을 보존하고 홍보해왔다. 그러한 활동의 연장선상에서 세계무술연맹은 유네스코(UNESCO)를 노크하여 세계 최초의 무술분야 유네스코 비정부기구(NGO)(2009년 유네스코협의체 지위 공식 파트너 및 2010년에는 정부간 무형문화재보호위원회의 자문 NGO로 인가)가 되었다. 이것을 계기로 연맹은 유네스코에 무술 또한 인류 문화의 한 부분이라는 인식의 변화를 일으키며 전통 무예 또한 인류의 소중한 문화유산으로서 보존되어야 한다는 인식이 확산되는 역사적 전환점이 되었다.

또한 정부차원에서 유네스코 국제무술활동을 선도하고자 2011년 국제무예센터(ICM) 설립을 정부에 건의하였고 설립되기까지의 전 과정에서 실질적인 업무를 도맡아 마침내 한국에 유네스코 카테고리 2기관이 들어설 수 있게 했다.

나아가 최근에는 세계 회원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세계무술계의 중심 역할이라는 설립목표를 궤도에 올려놓기 위해 유네스코와의 사업협력을 모색하면서 유네스코에 등재된 무술들을 대표하는 단체들로 구성된 유네스코 등재무술진흥위원회를 구성하여 국제교류사업을 시작하였다.

2023년 1월 현재 WoMAU의 회원은 47개국 70개의 단체로 구성되어 있다.

명칭 : ()세계무술연맹 / World Martial Arts Union (WoMAU)

창립일 : 20021002

회원 : 47개국 70개 단체


주요 업무

- 전통 무술에 관한 정보 및 자료의 수집·교환·전파, 세미나와 학술회의 등 조사연구

- 국내외 무술대회 개최 및 지원

- 유네스코 등 국제기구와의 협력

- 국제무예센터(ICM)와 세계무예마스터십조직위원회(WMC) 등 관계기관과의 협력



세계무술연맹

창립배경

독특한 동작과 특징을 가진 각 국의 전통무술은 그 나라의 중요한 문화유산이라는 인식을 같이하고 무술을 통하여 세계무술단체와의 인적교류 및 정보교환을 통한 전통무술 자료를 체계적으로 수집.교환.전파하여 궁국적으로, 평화와 정의를 기본으로 하는 무술을 통하여 정의 가치관 정립과 세계평화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목 적

전통무술에 관한 정보 및 자료의 수집, 교환 및 전파하고 세미나와 학술회의 같은 조사연구 활동 조직여 전통무술 시범 및 경연대회 개최. 세계무술축제에 대한 지원 및 회원단체들이 무술축제와 기타 이와 유사한 행사에 보다 용이하게 참가할 수 있도록 행정적/기술적 지원 제공합니다.